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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loan)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용하기

금감원은 지난 2016년 6월 이같은 악순환을 예방하기 위해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 프로그램은 가계신용 대출자 중 은행이 연체 우려자로 선정하거나 스스로 채무관리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들의 대출을 만기연장이나 장기분할상환대출, 서민금융상품 등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A씨는 은행에서 대출 만기 2개월 전 '신용대출119 프로그램' 상담을 받아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로 전환했다. 연장이 불가능했던 기존 대출이 장기로 분할상환할 수 있게 되면서 일시적인 상환곤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시적 자금악화로 대출원리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채무자가 선제적으로 채무관리를 받을 수 있는 제도"라며 "연체발생을 최소화하고 빚을 내 빚을 갚는 악순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제도 도입부터 올 상반기까지 지원받은 액수는 총 5조8000억원에 달한다. 연체우려자 총 38만명 중 91%에 해당하는 35만명이 실질적 도움을 받은 셈이다.


그 방식은 만기연장 비중이 89.7%로 가장 높고 장기분할상품 대환이 6.4%, 서민금융상품 대환이 3.9% 순으로 집계됐다. 즉 31만명(5조2000억원)이 만기연장·대환을, 4만명(6000억원)이 정상상환했다.

지원받는 이들과 금액은 매년 증가세다. 



올 상반기 기준 연체우려자에게 지원된 금액은 총 1조4000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1조2000억원)대비 13.6% 증가한 수치다. 지원 건수도 8만5706건으로 전년 동기(7만3691건)대비 16.3% 늘었다.

은행별로는 우리은행이 3102억원으로 가장 많다. 신한 2492억원, 국민 2324억원, 농협 2272억원 순이다.

이에 금감원은 시장금리 인상으로 취약계층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은행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원활히 작용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