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굴리기.재테크

우리가 지향해야 할 투자방법


안녕하세요, 힘든 사회 생활을 하면서 돈이 많으면 얼마나 좋을까요?그래서 저축을 하고 투자를 하고 재테크를 합니다.

사람은 이렇습니다. 내가 어떠한 자산에 투자하고자 할 때 두 가지 마음이 공존합니다. 다른 하나는 은행의 예적금으로 얻을 수 없는 고수익을 얻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꼭 원금이 보장되었으면 합니다. 이게 투자와 재테크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의 변치 않는 마음이자 욕구인 것입니다. 

물론 저마다 투자성향이 다르기에 달리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리에게는 수익을 쫒는 재테크보다는 만족할 수 있는 재테크가 더욱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힘든 세상 일확천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내 재산을 지키면서도 충분히 욕구을 채울 수 있는 투자방법이 이처럼 존재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신다면 적어도 자신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정장치를 확보한 상태에서의 저축을 지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재테크에 있어 투자에 있어 아파트에 대한 사랑이 각별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역사적으로 증명된 아파트가 보여준 안정성에 근거하는데 결론은 이렇습니다. 내가 아파트에 투자해봤는데 그리고 투자한 사람들을 지켜봤는데 결과적으로 그들은 모두 큰 수익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아파트 사서 손해 봤다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주장은 백 프로 확실한 것이 아닙니다. 아파트는 예금 적금이 아니기에 분명 변동성이 있는 자산이기에 내가 아파트를 구입한 시점 또는 판 시점에 따라 수익을 본 분들도 있고 손해를 본 분들도 분명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아파트를 투자자산이라기보다는 안전자산으로 판단합니다. 그 이유는 오랜 역사를 통해서 그들이 깨우친 보편성에 근거하기 때문입니다. 분명 손해를 본 사람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전 아파트를 구입한 분들은 거의 대부분 수익을 본 게 사실입니다.

사람은 이렇습니다. 내가 어떠한 자산에 투자하고자 할 때 두 가지 마음이 공존합니다. 다른 하나는 은행의 예적금으로 얻을 수 없는 고수익을 얻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꼭 원금이 보장되었으면 합니다. 이게 투자와 재테크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의 변치 않는 마음이자 욕구인 것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많은 사람들은 비록 원금보장은 아니지만 자신과 주변의 사례를 통해 아파트가 손실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스스로 내리며 결국 고수익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란 판단으로 아파트를 구입한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 볼 것은 분명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은 투자입니다.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비록 매우 극소수의 사람이 손실을 보았고 운이 좋지 않아 손해를 보았다고 자위하더라도 그 대상이 자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인정해야 합니다.

그 누구도 내가 투자한 내용에 있어서 보증하는 대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행의 예금과 적금은 다릅니다. 은행 자체적으로 원금보장을 해주면서 동시에 이자도 주지만 더 나아가 국가 차원에서 보장해주는 예금자보호까지 적용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예적금을 사랑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의 마음 한구석에 있는 고수익에 대한 욕심은 채워주지 못하겠지만 말입니다.

많은 분들이 한 번쯤 생각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럼 정말 예적금 말고는 원금보장과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방법이나 재테크 방법은 없을까.. 일반적으로 알아본 바로는 아마 대부분 없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원금 보장되면서 은행이자 대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원금보장형 ELS입니다.

ELS는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조건부 수익을 제공하는 파생상품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선택한 ELS가 추종하는 주가지수가 만기전까지 가입시점의 주가지수에서 위로 30% 또는 아래로 30% 이상 움직이지 않을 경우 약속된 수익을 준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러한 ELS는 원금비보장형도 있는데 비보장형일수록 주는 수익이 많고 원금보장형일수록 주는 수익이 적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많은 사람들이 원금보장형 ELS가 나왔다고 할 때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흥행으로 연결되기는 힘들었는데 그 이유가 약속된 이율이 3% 수준에 불과하고 여기서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면 세후 수익이 2 금융권의 은행이자와 거의 차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전혀 수익을 얻을 수 없는 리스크와 시간을 감수하면서 투자하기에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매우 적다고 판단했고 그로 인해 해당 상품을 외면하게 된 것입니다.

이외 비슷한 구조의 ELD도 있으나 더욱 낮은 수익을 얻기 때문에 역시 많은 인기를 모으진 못했습니다. 


사실 이와 같은 상품 이외에 많은 사람들은 원금보장이 되면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조건부지만 원금보장과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금융상품이 분명 존재합니다.

바로 원금이 보장되면서 인공지능으로 펀드 관리까지 되는 투자형 연금이 그것입니다. [무제한 수익보장형 변액연금]

해당 금융상품은 펀드에 투자가 되지만 연금을 수령하는 만기 시 무조건 원금을 보장해준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적어도 연금 수령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원금보장은 무조건 이뤄지는 셈입니다.

이렇게 안정성을 확보하였다면 고수익은 어떻게 발생시키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고수익은 인공지능과 최고 수익보장기능이 해결해주게 됩니다. 인공지능은 매일매일 주식시장을 분석하여 펀드가 유리한 방향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줍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이 판단하기에 오늘은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구간이라 판단할 경우 그만큼 주식형 펀드의 투자비율을 높여주고 반대로 내일에는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구간이라 판단할 때는 채권형 펀드의 투자비율을 높여서 지속적 플러스 수익이 발생토록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발생된 펀드 수익률 가운데서 가장 높았었던 수익률을 보장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펀드의 수익계산이 내가 해지하거나 만기시점의 투자수익을 그대로 가져오게 된다는 점에서 총 투자기간 동안 발생된 수익 가운데 최고 수익률을 보장해준다는 것은 엄청난 혜택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연금의 경우는 투자기간이 보통 1~2년이 아닌 10년 20년 30년이라는 저마다 자연스러운 장기투자로 이어지게 됩니다. 펀드에 있어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 1원칙이 장기투자라는 점에서 분명한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실제 언급한 해당 상품이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 지난 14년 동안에 690.3%에 해당하는 누적수익을 나타내었고 연간 단위 50%에 가까운 성과를 나타냈다는 점에서도 볼 때 이 상품은 모든 재테크를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인 원금보장과 고수익을 확실하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 최선이자 유일한 금융상품이라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모든 투자는 고수익에는 그만큼의 리스크가 뒤따른다는 명제를 충실히 따르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러한 위험성을 알고 있음에도 수익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해 주식에 직접 투자하거나 직접 부동산에 투자하는 결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러한 모든 분들께 더 이상 리스크를 지지 말고 재테크를 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와 같은 말씀을 드립니다. 재테크에 있어 가장 우선되는 것은 고수익보다는 원금을 지키는 안정성에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다음으로 고수익이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마다 투자성향이 다르기에 달리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리에게는 수익을 쫒는 재테크보다는 만족할 수 있는 재테크가 더욱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힘든 세상 일확천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내 재산을 지키면서도 충분히 욕구을 채울 수 있는 투자방법이 이처럼 존재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신다면 적어도 자신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정장치를 확보한 상태에서의 저축을 지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갈수록 우리가 일할 수 있는 기간은 짧아지고 소득 없이 살아야 할 은퇴 이후의 삶은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경제활동기간에는 우리에게 보다 똑똑하고 효율적인 저축을 통해 확실한 미래를 감당할 수 있는 재테크가 필요합니다.

연금은 인생 재테크에 있어서 필수 자산에 해당하며 재테크의 근본적인 목적이자 현재의 경제적 여유에서 오는 행복을 은퇴 이후의 삶까지 연결시켜주는 최선의 재테크 방법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연금의 특성상 우리는 위 언급한 내용처럼 충분히 원금을 보존하면서 많은 수익을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꼭 그렇게 실천하여 은퇴 이후의 삶에 여유를 불어넣어주고 그로 인해 오늘의 삶이 더욱 풍족해질 수 있기를 행복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