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뉴스상식

인터넷은행이란?

인터넷은행이란 뜻은 인터넷으로 예금, 적금, 대출업무를 처리하는 은행

인터넷의 발달은 사회저변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모바일기술과 접목되면서 이제는 모바일기기 한 대로 왠만한 업무는 거의 다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모바일의 업무범위가 확장되는데 인터넷의 도움은 매우 컸다.


이제 인터넷과 모바일이 접목된 영역에 인터넷은행이라는 서비스까지 포함되게 되었다.

인터넷은행이란 기존의 은행 영업점에서 이루어지던 예금, 적금, 대출업무 등 모든 금융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이용하는 은행을 뜻한다.

더욱이 모바일 시대이기에 인터넷 은행은 모바일을 활용한 인터넷은행의 금융서비스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인터넷 은행은 기존의 인터넷뱅킹과는 종자가 다르다. 

인터넷뱅킹이 기존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하나에 불과한 반면, 인터넷은행은 계좌 신설에서부터 

모든 금융서비스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가입서류도 인터넷을 통해 제출하고, 공인인증서와 지문 및 얼굴 인식, 화상통화 등으로 신원확인을 하며, 대출 또한 비대면 심사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인터넷 은행은 확장되면 영업점을 차지하는 은행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금융시장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무점포에 따른 비용절감으로 인터넷 시장은 기존 은행보다 높은 금리, 낮은 대출금리를 실현시킬 수 있는 생태조건을 갖출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뜻의 인터넷은행이란 것이 자리를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향후 풀어야할 숙제가 산적해 보인다. 

은산분리정책에 따라 인터넷은행의 기로가 정해질 수 있는 것이 최근의 이슈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