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현명한 부모되기 5가지

1.책을 사랑하는 부모가 되자

누구나 재물을 귀하게 여길줄은 알지만 책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낄줄은 모른다.책은 우리들에게 지식과 지혜 그리고 꿈과 용기를 준다.그러나 어떤 부모들은 책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이런 행동은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책을 사랑하고 읽어라. 책은 당신을 유쾌하게 만든다.책은 당신이 다른 사람을 존경할줄 알게 하고 당신의 자부심도 높여준다.책은 당신의 사상과 감정을 더욱 성숙되게 만들어준다.

2.책이 사람을 만든다

아이가 책 읽는것을 좋아한다면 그보다 더 기쁜 일은 없다.부모역시 우선 아이에게 책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독서는 사람을 충실하게 만든다.력사를 알면 더욱 총명해지고 시와 문학을 공부하면 더욱 지혜롭게 변한다.수학은 우리를 정교하게 만들고 해박한 지식은 우리를 신중하게 만든다.

3.아이의 잠재력을 찾자

아무리 평범한 아이라도 큰 잠재력을 갖고있다.부모들은 아이가 갖고있는 특별한 능력을 찾아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훈련시켜야 한다.이러면 아이의 지적 능력이나 반응속도가 점차 향상되고 깜짝 놀랄만한 성과를 얻게 될것이다.학습이란것은 한번 보면 낯설고 두번 보면 익숙하며 세번 보면 친구가 된다.

4.아침저녁으로 바뀌는 부모마음

내 아이를 천재라고 착각하지 말자.아이가 노래를 잘 부르면 성악가를 시키겠다고, 아이가 그림을 잘 그리면 화가로 목표를 바꾼다.또 아이가 조리있게 말을 잘하면  통역사나 아나운서를 꿈꾸기도 한다.이런 아침저녁으로 바뀌는 부모의 마음에 아이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장차 어떤 사람이 되여야 할지 방향을 잃게 된다.

5.잠이 부족한 아이

부모는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하도록 관심을 갖는 동시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배려해야 한다.어른의 기준으로 아이의 잠자는 시간을 정하면 안된다.보통 소학생은 매일 10시간정도, 중ㆍ고중학생이라도 9시간은 자야 한다.잠을 충분히 자야 두뇌발달이 활발해지고 지적능력도 향상된다.왕성한 정력은 건강한 몸에서 나온다는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