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뉴스상식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관리 방법 4선

 

신용등급은 자신의 신뢰성을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위험 수준에 이르면 대출 시 이슈가 있을 수 있는데요. 제 1금융권 대출 상품은 신용 5등급 이상이어야 가능하고, 신용등급이 낮다면 금리가 높은 제 2금융권 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신용 7등급 이하부터는 제2금융권 대출도 어렵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한데요. 대출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등급 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주거래 은행을 만들자

신용등급 관리를 위한 첫 번째 팁은 주거래은행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신용평가사에서 정하는 등급만큼 은행 내부 평가 등급도 중요한데요. 은행은 자사 거래 실적이 많은 우수고객에게 높은 신용등급을 주고, 대출, 예금, 환전, 이체 등 금융 거래 시, 금리우대 및 수수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에서 지속적으로 실적을 쌓아두는 게 신용등급을 높이는 지름길인데요. 직장인의 경우, 월급이 들어오는 계좌를 주거래 은행으로 선택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주거래은행 선정과 활발한 거래는 꼭 기억해두세요.



2. 신용카드 사용 금액을 조절하자


신용카드도 하나의 대출로 볼 수 있는데요. 납부일에 맞춰 상환만 하면 신용카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신용 등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할부 구매보다는 일시납이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한 달 사용금액을 정해 놓고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은 보통 자신의 신용카드 사용 한도 내에서 20~30%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도에 가깝게 쓰게 되면 외려 신용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사용 한도 의 20~30% 정도 수준을 유지하며, 체크카드를 혼용하는 게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이자가 높은 대출부터 먼저 갚자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대출금도 상환 일정에 따라 잘 갚으면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출금을 갚을 때는 이자가 높은 대출을 먼저 상환하고, 연체 기간이 오래된 대출과 소액 대출 순으로 정리가 필요합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대출 상품 이용 시, 자신의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상품을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4. 연체는 금물! 상환 일정을 꼭 지키자


연체는 금물입니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면 단기연체는 1년, 장기연체는 5년 동안 기록에 남는데요. 연체 없이 상환 일정을 잘 지킨다면 신용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6년 1월부터 통신요금, 공공요금, 건강보험, 국민연금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하면 신용평가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정기적으로 납입해야 하는 비용은 주거래통장에서 자동 이체되도록 설정하는 게 유리합니다. 또한, 각 결제일에 맞춰 알람을 설정해 정상적으로 이체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며, 완료 후 통장 잔고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신용등급 어떻게 올리지?

보통 연체를 한 후 1~2일 정도가 지나면 납부 관련 문자가 옵니다. 연체 이력이 있다면 금융사에서 전화가 올 수도 있는데요. 노티스를 받고 5일 이내 연체 금액을 납부한다면 신용등급 하락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5일 이상 연체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을 피할 수 없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금융사 간 연체자 정보 공유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없고, 신규 신용카드 발급도 제한됩니다. (단, 체크카드의 경우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제외한 일반 체크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정수기, 비데 등 렌탈 서비스를 비롯해 휴대폰 할부 구입도 불가능합니다. 


은행가기 전 무료로 신용등급 확인해보기

신용 등급 관리는 일상에서 늘 꾸준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내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신용카드 사용액, 연체 이력 관리가 요구되는데요. 이런 경우, 모바일을 통해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토스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편송금 서비스로 잘 알려진 토스에는 KCB 신용평가사 제휴를 통해 무료로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대출금 연체

신용등급에 따라 같은 대출금이라도 금리는 천차만별이고, 대출 한도 또한 크게 다를 수 있는데요. 신용은 곧 돈이라는 점에서 꾸준한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t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