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예비 직장인들이 알아야 할 저축상식 5가지

먼저 첫 직장을 얻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드디어 사회로 진출하셨군요.

스스로 돈을 벌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나가는 단계에서 오는 막중한 책임감은 그 어떤 것과도 견줄 수 없죠. 결국엔 누가 돈을 잘 저축하고 효율 있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돈의 마지막 행방이 결정될 것입니다. (필자 또한 이것이 제일 두렵습니다…)

당신이 땀흘려 열심히 번 돈!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저축하고 보관할 수 있을까요?

 

1) 신용카드 사용은 잠깐 STOP!

신용카드는 매력적이고 효율적인 결제 수단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일단 여러분에게 신용카드 사용은 “NO”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니, 적어도 충분히 돈을 벌고 자금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진 참아주세요. 신용카드는 정해진 월급을 통해 일정 자금만을 갖게 되는 신입 직장인들에게는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라도 연체를 하게 된다면 개인 신용 등급 하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대출은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급하고 정말로 돈이 필요한 상황에 놓여졌을 때 흔히 대출을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 말고 내가 실행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자전거를 사기 전부터 매일 버스를 타면서 자전거를 사기 위한 돈을 차곡차곡 모으는 과정과도 같죠.

 

아! 그렇다고해서 오해는 마세요. 대출은 때때로 실용적이며 매우 적합한 상품이기도 합니다. 다만 처음 직장 생활을 시작할 때에 경험을 돈과 바꾸는 무모한 행동은 피할 수 있다면 피하길 바랍니다. 대출의 연결고리에 한번 엮이게 되면, 더 나은 연봉과 더 나은 환경을 가진 곳으로 이직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갖게 되는 직장인들도 종종 있습니다.

 

 

3) 가계부를 작성하세요

 

가계부는 이 세상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쉬운 저축 상식일 수 있어요. 그러나 실제로 월급날 5일 전부터 잔고가 바닥나 쫄쫄 굶는 직장인들이 얼마나 많은 지 몰라요.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어 있는 요즘, 가계부를 작성하여 돈의 출처를 계획하는 것은 다양한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터치 한 번으로 일주일의 계획을 세우고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쉽고도 간단한 일입니다.

 

핀다앱으로 내 소비계획 관리하러 가기!

 

4) 규모 있는 지출 계획을 세우세요

쓰지 않는 만큼 돈이 쌓이고, 돈이 쌓이는 만큼 돈이 불어나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정말로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돈을 끌어다 쓰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점점 돈을 규모는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5) 적금 통장을 만드세요

돈의 지출 계획에 따라 월급의 일부를 적금 통장에 저축하세요. 이 과정 역시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몇 분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생활의 지혜입니다. 적절한 이자율과 장점을 가진 은행의 적금 통장을 찾아보세요. 현금 카드나 ATM 인출 카드 옵션은 선택하지 마세요.

 

위에 설명한 간단하지만은 필수적인 핀다의 팁을 통해 규모있는 지출과 꾸준한 저축 생활을 습관화하시길 바랍니다. 저축은 개인의 금융 상황이 미래에 튼튼한 기반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꼭 기억하시고 10년 뒤의 내 모습을 그리며 저축 습관을 길러보세요!

 

출처-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