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개인신용대출,저신용자,대출예정자 한눈에 확인 가능



녕하세요.살면서 빚이 없으면 가장 좋겠지만, 팍팍한 살림살이에 대출이 꼭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왕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이자 부담과 상환기간 등 조건을 살펴보고 내게 맞는 대출법을 활용하세요

어떻게 무슨 이유로 대출을 받게 되든 대출도 잘받아 잘쓰고 잘 갚아야만 합니다.과도한 빚은 당신에게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계획된 대출과 상환으로 꼼꼼이 따져 보고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을 알아보 시는분들 이곳 저곳 알아보실건데요,,
꼼꼼이 알아 보시는 것도 좋지만 조회가 많으면 좋지 않습니다.
먼저 어떤 금융에 대출상품이 있고 나의 신용등급 상황 등을 교려해서 몇군데 알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금융감독원에 공시하는 좋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finlife.fss.or.kr/creditfacility/selectCreditfacility.do?menuId=2000104



■ 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 금액, 대출 기간, 원금 상환 가능 금액, 매월 납입 이자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그래야 불필요한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만기 전에 갚게 된다면 중도상환수수료도 중요해집니다. 

대출 전,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한눈"에 접속하면 은행별 금리와 조건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는 가입한 기간 동안 시중금리가 변하더라도, 대출 당시의 이자율이 쭉 적용됩니다. 
변동금리는 만기 때까지 주기적으로 이자율이 변하는 상품입니다. 고정금리의 경우 금리 변동의 위험성을 금융기관이 부담하고, 변동금리는 고객이 부담합니다. 그래서 대체로 변동금리 상품의 금리가 고정금리 상품 금리보다 0.1%~0.5%포인트 정도 낮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품이 더 유리한걸까요?


금리 전망에 따라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라면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유리합니다. 금리가 내려가는 추세라면 변동금리가 유리할 수 있겠죠. 

대출 기간이 3년 이내라면 금리가 낮은 변동금리를, 3년 이상이라면 안정적인 재무설계를 위해 고정금리를 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크게 만기 일시 상환,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으로 나눠집니다.


  • 만기일시상환 : 매달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리금을 한번에 갚는 방식

  • 원금균등상환 : 대출 원금을 대출 기간만큼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고, 이자는 원금 잔액에 적용하는 방식

  • 원리금균등상환 : 대출 원금과 이자를 모두 합산하여 대출 기간동안 매월 같은 금액으로 나누어 갚는 방식


이 외에도 이를 혼용한 일정 기간 거치 후 원금 균등상환, 거치 후 원리금 균등상환 등의 혼합 상환 방식 등도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대출 원금 2억원, 대출 기간 20년, 연 이자율 3%로 가정 시 원금 균등 상환 방식과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의 경우 총대출이자는 60,250,000원, 원리금 균등 상환의 경우는 66,206,847원입니다. 이처럼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은 초기 부담이 큰 대신, 시간이 갈수록 월 상환금이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반면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대출 기간 월 상환금이 일정하나 원금 균등상환방식보다 부담해야 할 총 대출이자가 많습니다. 만기 일시 상환은 이자만 내기 때문에 초기에는 부담이 덜하나, 만기 시 원금을 갚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알아보기 



꼼꼼이 따져보고 대출 성공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