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insurance)

가장 먼저 챙겨야 할 보험 우선순위 TOP 4 알아보죠...

보험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갑작스럽게 닥쳐오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병에 걸리는 등, 여러 가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의 종류 역시 다양합니다. 모든 위험에 든든하게 대비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보험부터 차근차근 가입하실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보험부터 추가로 준비하면 유용한 보험까지! 보험 우선순위 , 함께 알아볼까요?

 

 

우선순위 TOP 1. 제 2의 건강보험, 실손의료비보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병원에 가지 못하는 이유> 65세 이상 46.2%는 ‘경제적 이유’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65세 미만이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0.4%)’라고 응답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실제로 65세 이상의 연평균 의료비는 30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비급여 항목은 건강보험조차 적용되지 않으니 부담이 더욱 가중됩니다.


이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실비보험! 그러나 실비보험은 60세가 넘으면 가입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이가 어리더라도 치료 이력이 생기면 상대적으로 불리한 [유병자형 실비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부담되는 노후 의료비에 대비하기 위해, 실비보험은 건강할 때 미리 준비해야 하는 1순위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TOP 2. 암보험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 2순위는 암보험입니다. 암은 ‘세 명 중 한 명은 걸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인데요. 수 천만 원에 달하는 치료비와 발병 이후의 생계 문제 때문에 ‘메디컬 푸어’에 대한 두려움이 큰 질병이기도 합니다. 메디컬 푸어란 과도한 의료비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때 암보험이 있다면 암 진단금을 일시금으로 받아 치료비, 생활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보험이 그러하듯, 암보험 역시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이 저렴한 보험료를 일정 기간 동안 내면 80세 ~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비보험과 마찬가지로, 위염 등 작은 질병이라도 치료 이력이 생기면 가입이 까다로워질 수 있으니 건강할 때 미리 준비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선순위 TOP3. 정기보험

가장이라면 누구나 나의 부재에 가족의 생계를 걱정해보셨을 텐데요. 혹시 모를 사고에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생명보험이 있다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정기보험은 퇴직 · 자녀의 독립 시기 등을 고려해 원하는 기간만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어 종신보험 대비 보험료가 약 ⅕ 정도 저렴합니다. 또한, 정기보험은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건강 관련 조건(BMI, 혈당 등)에 해당하거나 비흡연자라면 보험료를 추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든든한 버팀목을 위해 정기보험 가입을 고려 중이시라면, 건강할 때 미리 준비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선순위 TOP4. 연금저축보험

의료비, 암, 사망에 대한 대비가 충분하시다면 든든한 노후를 위해 연금저축보험 준비는 어떠신가요? 연금저축보험은 납입한 보험료를 연금의 형태로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 경제 활동 기간에 준비하면 은퇴 이후에 고정 수입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내는 동안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미리 준비할수록 보험료 부담이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