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신용등급7등급,8등급대출,능한 사잇돌2대출



녕하세요.살면서 빚이 없으면 가장 좋겠지만, 팍팍한 살림살이에 대출이 꼭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왕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이자 부담과 상환기간 등 조건을 살펴보고 내게 맞는 대출법을 활용하세요

어떻게 무슨 이유로 대출을 받게 되든 대출도 잘받아 잘쓰고 잘 갚아야만 합니다.과도한 빚은 당신에게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계획된 대출과 상환으로 꼼꼼이 따져 보고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통상적으로 은행은 6등급(경우에 따라서는 7등급도 가능), 캐피탈은 7등급,저축은행,대부업체는 8등급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민금융대출상품은 금융기관을 불문하고 자격기준이 10등급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대출을 해보면 9등급,10등급은 대출이 안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7등급,8등급,9등급까지 이용가능한 신용대출 

상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잇돌대출은 은행에서 진행하는 상품이고 사잇돌2대출은 2금융권(상호금융,저축은행)에서 진행하는 상품입니다.

중금리대출로 SGI서울보증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서 진행하는 상품이며 햇살론과 보증기관은 다르고 보증료는 대출금리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보증료가 차감되지 않고 지급되는 상품입니다.

은행권 상품은 6등급까지(7등급도 경우에 따라서 가능) 가능하지만 자격조건이나 심사기준이 사잇돌2대출보다 까다롭습니다.

현재 사잇돌2대출은 상호금융(지역농협,새마을금고 등)과 저축은행에서 진행을 하는데 저축은행에서 진행을 하시면 햇살론과 함께 동시진행이 가능하고 보다 쉽게 진행이 됩니다(금리는 저축은행이 높지만 편의성 및 심사기준은 저축은행이 유리합니다)

나이스지키미 기준으로 8등급까지 진행이 가능한데...자격조건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축은행 사잇돌대출 자격조건 핵심정리





*SGI서울보증의 보증서를 발급해서 진행하는 대출상품
*근로소득자는 재직기간 5개월 이상 가능(은행상품은 6개월), 급여는 1500만원 이상,90일 이내 이직한 전직장 재직기간 인정
*사업소득자는 개업 6개월 이상되신 분, 소득 8백만원 이상-건강보험료 환산가능
*연금소득자는 1회이상 수령자 가능, 연 800만원 이상
*복수의 소득 합산인정(연금소득+근로소득 등 합산)



*일반 소득증빙외에 국민연금 납부실적이나(공적연금포함) 건강보험료 납입실적으로 소득환산이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축은행마다 규정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가령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증빙이 쉽지 않지만 지역가입자로 건강보험료를 많이 납부하고 있다면 소득산정에서 유리하게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소득이 적은 사업자도 건강보험료로 소득인정이 되므로 이 부분을 잘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 4~7등급이 주요고객이지만 8등급 이하도 경우에 따라서는 진행이 가능합니다.
*연체중이면 부결
*소득대비 부채가 과다하면 부결될 확률이 높음
*햇살론,새희망홀씨대출 등이 있어도 진행가능

기본적으로는 은행권 사잇돌대출과 조건이 비슷하지만, 소득이나 신용등급 등의 자격기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은행권 사잇돌대출은 금리가 10% 이내로 책정이 되지만 저축은행 사잇돌대출의 경우 최고 19%수준의 금리까지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금리를 유리하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출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금리 혜택을 보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죠. 대출 금리를 줄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꼭 필요한만큼만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대출 전 반드시 자신의 목적과 계획에 맞는지 점검하는 것이 스마트한 대출의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