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햇살론서민대출 생계, 대환대출자격조건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론 등 다양한 서민대출들은 그간 고금리에 시달리던 서민들에게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1분기 말 기준 1468조원으로 사상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1500조원 돌파도 머지않았다는 전망이다. 가계의 빚은 많지만 소득 증가세 등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채는 눈덩이처럼 점점 불어나고 있다. 특히 저소득, 저신용인 사람들의 부채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심각한 상황이다. 정부는 취약계층의 가계부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부업 등 고금리 신용대출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수밖에 없는 저소득 저신용 서민층의 경우에는 연 7~9%대인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통해 저금리 대환대출이나 생계지원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저소득, 저신용 층인 서민들은 우선 햇살론을 두드려 보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햇살론은 새희망홀씨론이나 바꿔드림론에 비해 자금용도 등이 다양하고 승인률이 높아 가장 대표적인 서민대출로 손꼽힌다.

햇살론은 저금리 신용대출 자격조건이 되지 않아 그간 연 20%대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저소득, 저신용 서민층을 대상으로 연 7~9%대의 저금리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정부정책 서민대출이다.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는 대출자격 조건은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의 직장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대출자격 기준을 보면 연 3천5백만원 이하 소득자인 경우에는 신용등급에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며, 연 3천500만원~4천500만원 소득자인 경우에는 신용등급 6~10등급인 경우 신청이 가능할 정도로 서민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기존 고금리를 사용 중이거나 고금리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의 서민들은 햇살론 대환대출 및 생계자금을 이용하여 기존의 높은 고금리 신용대출을 저금리로 대환대출하거나 채무통합하여 서민층의 고정적인 이자지출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으며 최대 3천만원(창업자금의 경우 최대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햇살론 취급은행으로는 각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단위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취급액 순) 등이 있다. 단 이들 취급은행은 지점을 방문을 요하는 경우가 있는 등 진행절차에 차이가 있고 자체적인 부결사유가 존재하여 취급은행별 승인률 높은곳이 별도로 존재하므로 신청자에게 유리한 취급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햇살론 관련 문의(햇살론추가대출, 햇살론대출자격조건, 햇살론자격조건, 햇살론금리, 햇살론생계자금, 햇살론이자율, 햇살론구비서류 등)는 햇살론 정식접수처 홈페이지 상담센터를 이용하면 상세한 안내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