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대출을 알아본다면 정부지원 대출 상품도 알아보자



정부지원 대출 종류에는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주거안정자금 등이 있으며, 정부와 금융감독원에서는 제1, 2금융권과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 및 중소 영세상공인들에게 저렴한 이자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각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에서 개별적으로 판매되고 있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제는 서민금융진흥원 등을 통해 모든 서민 금융서비스를 한 곳에서 접근할 수 있어 편리해졌습니다.(2016년 9월23일 설립됨)

첫 번째, 새희망홀씨 1금융권 알아보기



제 1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연소득과 신용등급에 따라 이용 자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용 자격은, 연소득이 3천5백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 4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시중 은행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5등급 이상으로 신용 등급이 너무 높은 경우 마이너스 상품인 회전 대출을 권유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금리는 연 6%에서 10.5% 수준이지만, 각 은행별로 다르게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주거래은행 이나 비교해보시고, 이자를 낮게 해주는 곳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은행마다 고정 또는 변동으로 정할 수 있는데요. 요즘처럼 앞으로 금리가 오르는 추세라면 변동보다는 고정금리로 계약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두 번째, 대표적인 저금리사민론 햇살론




햇살론은 취급하는 정부가 보증하는 대표적인 저금리 서민대출이지만,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을 이용해야 하며 금리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업운영자금이나 창업자금, 생계자금, 긴급생계자금 용도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천5백 이하이거나,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햇살론이라는 이름은 서민대출 공동 브랜드이며, 금융위원회와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저소득 자영업자에게 특화된 상품이며, 금리 수준은 취급 회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15% 이상 넘지 않습니다.

세 번째, 사업운영 자금이나 창업자금 용도미소금융 



▶ 이 상품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사업운영 자금이나 창업자금 용도로

 최대 5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무보증으로 지원해주고 있으며, 휴면예금 재원을 바탕으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자격요건은 6등급 이하이거나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이하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사업운영자금은 2천, 창업자금은 7천까지 금리 4.5% 수준으로 타 상품에 비해 저렴한 이자로 이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 번째, 주거안정자금 저소득가구 주거안정




주택도시기금에서 취급하는 내집 마련 디딤돌대출과, 버팀목전세자금, 저소득가구 주거안정월세대출 등이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t-보금자리론을 비롯하여 일반전세자금보증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회복위원회와 미소금융중앙재단, 햇살론, 서민금융119, 농협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 지원에 대한 상세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지원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들어가시면, 각 상품을 취급하는 기관과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이용 할 수 있는 신용등급 자격과, 금리 수준, 이용 한도를 확인하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 밖에도, 채무조정 프로그램 안내를 통해,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채무 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전화로 신용등급을 올린 다음 저금리로 해주겠다면서 보증료 형식으로 수수료를 내라든지, 기존 금액을 정부지원금으로 대환 해야 하므로, 선금을 미리 보내라. 등으로 접근하는 경우 사기일 경우가 많으니 꼭 주의하셨으면 합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대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금리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1) 금리인하 요구권으로 금리 낮추기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글자 그대로 은행 등에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하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이 상승하거나 취업, 승진 혹은 연봉 인상으로 인한 소득 증가 등의 변동사항이 생길 경우나 변호사나 의사와 같은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금리 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에 방문하여 금리 인하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증빙자료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기관마다 적용 조건이 다르므로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더 저렴한 대환대출로 갈아타기 
금리와 각종 우대금리를 비교해 타 금융기관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대환대출도 금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등 갈아타는 부대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3) 대출 만기 시에는? 

대출 만기 시, 무조건 재계약을 하기보다는 대출 기간, 상환방법 등을 꼼꼼히 따져서 더 좋은 조건의 다른 대출 상품도 알아보세요. 그리고 만기 연장 시에는 필요한 기간만큼만 월 단위로 연장하여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