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주의할점 숙지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가이드 꼭알아야 합니다.”라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신용대출의 개념?



보통 많이들 받는 대출 상품들은 이름이 거의 직장인 신용대출입니다. 

사업자 대출도 있지만 금리면에서 직장인 신용대출이 월등히 금리가 저렴합니다. 

이유는 사업자나 프리랜서보다는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된다고 은행이 생각하며 또한 수십 년간의 데이터를 축적 연체율을 보고 종합적인 판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상식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보통은 직장인들이 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한도나 금리를 따지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대충 알아보고 되는 데로 진행하게 되는데 만약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최대한 빨리 그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절대로 대충 알아보시면 안됩니다.


보통은 자신이 주 거래로 거래하는 은행을 먼저 알아 봅니다.

그리고 안되면 한두 군데 알아보고 그만두게 됩니다. 

금리가 가장 싼 금융사는 당연히 1금융권입니다. 

하지만 몇 군데를 알아봤다고 안된다고 포기하시면 정말 큰일입니다. 

발품을 팔아서라도 다 문의하시고 안되시면 그때 다른 은행을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1금융권이 신용등급을 지키기에는 가장 적은 점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기초적인 직장인 신용대출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되는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은행들은 직장인들에게 대출을 내보낼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 직장과 직군 두 번째 신용등급인데요 직장과 직군은 안전함의 척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하나 들면 공무원 경찰 공무원 같이 회사에서 잘리거나 그만두는 이유가 거의 없는 분들

같은경우는 우량직군으로 분류하며, 직장의 안전함이 보장이 된다고 판단합니다. 

대기업 같은 경우 또한 안전성 때문에 금리도 3%대이며 한도 또한 연봉에 200%이상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같은 경우는 도산의 위험성 때문에 한도는 적고 금리는 높게 나오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신용등급이 아무리 좋다 하여도 직군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워낙 많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신용대출시 알아 보는 금융기관 순서는 어떻게 될까?

아래 순서 꼭 기억하시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1금융 대출 알아보기

두 번째:정부 지원 상품인 햇살론,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 대출 알아보기

세 번째:정부 지원 상품 사잇돌 알아보기

네 번째:소액인우 인터넷 케이뱅크 위비대출등 알아보기 

다섯 번째:p2p대출알아보기

여섯 번째:캐피탈,저축은행,카드론,현금서비스 

일곱 번째:대부 알아보기


세분화하면 이렇게 되는 과정이지만 이 모든 걸 건너 띄고 대부나 2금융권 대출을 먼저 알아보시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신용등급은 망가지고 정작 절실히 필요할 때 대출을 못 받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 순서 꼭 기억하시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이 신용대출을 받을 때의 선택은?

우량직군은 위에서 설명을 드렸지만 우량직군이 아닌 분들은 대출이 어려운지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대답은 노입니다. 

우선 여러 은행을 알아보라고 한 것은 우량직군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한도는 높지 않지만 금리는 낮게 나올 수 있으니 여러 은행에 알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금리도 중요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순서대로 진행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금리나 한도가 잘 안 나올 경우 정부 상품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저소득이고 신용도 좋지 않은 분들 대부분은 이런 분들은 대부를 많이 이용하지만 모르셔서 하는 말씀입니다.

햇살론이 한번 진행되지 않았다고 다른 곳도 안된다 그건 아닙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전체적인 가이드는 같지만 세부규정이 틀려 안되는 직종 금리 은행 내부 규정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햇살론도 여러 곳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햇살론은 저소득층 서민을 위해서 국가에서 나온 상품이기 때문에 오히려 소득이높거나 신용이 좋으면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햇살론 기초 가이드






소득과 등급:1등급~10등급 연봉 3500만원이하/6~10등급 연봉 4500만원이하

대상자:직장인,사업자,프리랜서

기본자격:3개월이상 소득증빙이 되어야함

기초가이드는 간단하지만 9~10등급은 안나가는 곳이 많습니다.




신용관리 그리고 신용대출 잘받기

현재 나의 상황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신용등급은 몇등급이고 소득은 증빙이 되는지 4대보험이 되는지 안되는지 모두 아셔야합니다.

내가 잘 모르기때문에 대출 상담사나 은행에 끌려 다니는게 대부분입니다. 이유는 현재 대출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 많은분들이 고객의 이득보다는 본인에 수익을 더 중요시 하기 때문에 금리가 저렴해도 금리가 높은곳으로 안내하는게 현실입니다. 하여 많은 곳을 알아보아야합니다.


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나요?

조회를 많이 하면 등급이 떨어질 수도 있고 안떨어 질 수도 있습니다.

그이유는 본인이 서류를 은행에 보냈냐 은행에 안보냈냐에 따라 틀립니다.

대출을 받기위해 서류를 보내는것은 당연하나 무분별한 조회는 신용등급을 떨어트리며

만약 문자인증을 통한 단순 조회의 경우 이력은 남지만 삭제되고 신용등급과는 상관없습니다.

그래서 서류를 줬느냐 안줬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금리를 유리하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출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금리 혜택을 보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죠. 대출 금리를 줄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꼭 필요한만큼만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대출 전 반드시 자신의 목적과 계획에 맞는지 점검하는 것이 스마트한 대출의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