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life

잘못된 런닝 자세를 교정하려면..

런닝 중 많은 사람들은 몹시 균형이 흔들려 보인다. 자세를 바꾸라고 조언하면 오히려 더 균형을 잃는다. 내재된 원인을 교정하지 않고 안 좋은 자세만 가지고 감독이 선수에게 야단치면 자세에 대한 자의식에 자신을 잃어 오히려 기록이 안 나온다. 특정 종목에서의 조정력은 통상 반복 훈련에 의해 향상된다.

 

적절한 운동과 물리적 장치로 근육의 불균형과 구조적 기형을 바로 잡을 수 있다면 런닝 폼은 눈에 띄게 향상될 수 있다. 선수들의 런닝 시 자세를 비디오로 찍어 역학적인 결함을 분석하기 위해 슬로우 모션으로 테이프를 재현시킨다. 예를 들어 런닝 중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진다면 등 쪽 근육을 강화시킴으로써 자세를 교정할 수 있다. 엄지발가락이 바깥 쪽으로 향한다면 대개 무릎 아래 근육이 약한 것이 원인이므로 정강이 쪽 근육을 강화시킴으로써 자세를 바로 잡을 수 있다. 발이 땅에 닿을 때 뒤축으로 상체가 기운다면 발의 과도한 롤링 동작이 원인이거나 종아리 쪽 근육이 약한 것이 원인일 수 있다. 이러한 원인은 운동화 안에 특별히 고안된 바닥재를 넣거나 혹은 양 손에 중량을 들고 발 끝을 올리는 동작과 같이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으로 치유한다. 


런닝 시에 양 어깨가 귀 쪽으로 들리는 현상은 대개 어깨 근육이 약한 것이 원인이므로 중량을 들고 어깨를 반복하여 올리는 동작으로 교정할 수 있다. 무릎이 높이 올라가지 않는 경우는 통상 다리 상부 앞 쪽에 위치한 대퇴사두근 허약이 원인이다. 대퇴사두근은 자전거 페달을 돌리거나, 스케이팅 혹은 언덕을 뛰어 올라가는 운동을 함으로써 강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