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아버지와 아들이 나귀를 팔기 위해 장터로 가게 되었다. 나귀에 타지 않은 체 길을 가고 있던 아버지와 아들에게 한 아주머니가 말을 했다.
"아이를 나귀에 태우고 가면 될 텐데 아이가 힘들어 보이네요"
그 말을 들은 아버지는 아들을 나귀에 태우고 다시 장터를 향해 가기 시작했다. 다시 길을 걸어가고 있던 이들에게 정원에서 앉아 차를 마시고 있던 노부부가 한마디 했다.
"아이는 나귀를 타고 어른은 걸어가다니 이건 쯧쯧 요즘 아이들은 어른을 공경할 줄 몰라"
그 말을 들은 아들은 나귀에서 내렸고 아버지가 나귀를 타고 다시 장터를 향했다. 한 시간쯤 가고 있는데 한 젊은이가 이들에게 이렇게 말을 했다.
“나귀는 타라고 있는 짐승인데 함께 타고 가면 될 것은 한 사람은 걸어가나요?
이 말을 들은 아버지와 아들은 나귀에 함께 타고 다시 길을 재촉했다. 얼마쯤 가다 보니 강아지를 품에 않은 중년 여성이 이렇게 말했다.
"두 사람이 나귀를 타고 가다니 나귀가 너무 불쌍해 주인을 잘못 만나서 고생하는 군. 우리 강아지는 내 품에서 이렇게 항상 행복한데 말이야."
그 말을 들은 아버지와 아들은 나귀 다리를 통나무에 묶어 양쪽에서 어깨에 메고 다시 길을 가게 되었다. 다리를 통해 강을 건너다 나귀가 버둥거리는 바람에 통나무가 부러졌고 나귀는 강물에 떨어져 죽고 말았다.
아버지와 아들은 부러진 통나무를 보며 한참 동안을 멍하니 그 자리에 서있었다.
위 이야기는 이솝 우화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가장 큰 잘못은 무엇일까?
그것은 자신의 생각과는 상관 없이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그대로 행동했다는 것이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범하는 실수가 바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들려준 정보를 확인도 않은 채 잃었던 투자금을 다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에 젖어 확인도 되지 않은 이야기를 믿고 투자를 하고 그로 인해 큰 손해를 보게 되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 매매 시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서 판단해야 하는 것이 있다. 한 종목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전쟁 석유가격의 인상 원자재 가격의 상승 등 큰 덩어리의 뉴스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 뉴스들은 앞으로 주식 시장의 방향성을 알 수 잇는 척도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에서 내가 정보를 알게 되었다면 대부분의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정보라는 것이 개인이 알 정도가 되었다는 것 그 자체가 정보로서의 대부분의 가치를 잃었다고 일단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것이다. 다른 사람의 정보는 참고 자료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종목을 매매하는 습관을 기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