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TIP

세금 아껴주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문1) ISA란 무엇이고 가입대상자가 정해져 있다는데~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 출시되었는지 2년 정도되었습니다. 2016년 3월14일 최초 신탁형으로 ISA가 먼저 출시 되었고 추가적으로 일임형 ISA가 출시되어 있습니다..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이하 ISA)란 하나의 계좌로 본인이 원하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운용 할 수 있는 통장이라는 뜻으로 금융상품들을 상품마다 각각의 계좌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하나의 ISA계좌를 이용해 시장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즉 예금, 적금, 펀드, 주가연계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수익에 대해서는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가입자격은 거주자중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농어민이며, 국내 거주중인 외국인도 가입 가능합니다.농어민을 제외하고 소득이 없으면 가입 불가하여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농어민이 전년도 소득이 있거나 당해 연도 신규 취업자(당해 연도 창업자 포함)가 대상입니다. 즉 주부나 학생 등 무소득자는 가입이 안되며, 신규시 직전연도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도 제외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자란 과세기간 동안 배당 또는 이자 수익, 즉 금융소득이 2천만원 이상인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가입요건은 가입 당시에만 충족하면 되며, 유지요건은 별도로 없습니다.



문2) 계약기간 및 납입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

기본계약기간은 5년입니다. 하지만 서민형, 청년형등의 가입고객은 의무가입 기간 3년으로 의무가입기간 경과 후 5년 이내에 해지 가능하고 세제혜택으로는 비과세한도 및 9.9% 분리과세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매년 2,000만원 한도내에서 5년간 총 1억원까지 납입가능합니다. 단, 중복적 세제혜택을 방지하기 위해 과거 재형저축 및 소득공제장기펀드 기 가입자는 해당 납입액을 차감한 잔여금액만 ISA계좌에 납입 가능합니다.

해당연도에 한도를 채우지 못한 경우의 금액 이월은 없으나, 예외적으로 1차년도에 2천만원 한도를 채우지 못하였을 경우, 6차년도에 추가 납입은 가능합니다.

문3) 의무가입 기간이 있다고 하셨는데 의무가입기간 이후에도 어떻게 되나요?

ISA는 5년 만기시에 자동해지 됩니다. 따라서 펀드 등 투자상품의 경우 수익률에 관계없이 만기일 전 환매예정일에 자동으로 환매되니 만기 이전 수익률 관리가 필요하며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보수적인 자산 운용이 필요 합니다. 그러나 기간별로 다양하게 상품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문4) 일부 인출 및 중도해지는 가능한가요?

의무가입기간이 청년형이나 서민형 가입자는 3년, 일반형 가입자는 5년을 유지해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 원금 및 이자의 일부인출이나 중도인출이 안됩니다. 기간 중 자금이 필요한 경우 계좌 전체의 해지만 가능하고 이 경우 일반과세 적용을 받게 되니 중장기 목적자금 운용으로 활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문5) 일반 다른 상품과 비교해서 ISA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있고 세제지원 효과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 개별 상품 가입시에는 15.4%의 이자소득세를 징구하지만 ISA를 통해 여러 금융상품을 편입하여 운용한다면 손익통산을 통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익통산이란 원리금이 보장상품이 아닌 투자성 상품의 경우 이익(+)이 나기도 하고 손실(-)이 나기도 합니다. 이익에서 손실을 차감한 순이익에 대해서 세제혜택을 받게되는 것이 손익통상이라고 표현합니다.

5년동안 발생한 순수익이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며 20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대해서도 주민세 포함하여 9.9% 분리과세로 낮은 세율을 적용 받게 되고 금융소득종합과세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일반형은 200만원까지 서민형은 25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되며 연말소득 공제와는 무관하여 소득공제 대상은 아닙니다.

문6) 일임형ISA은 무엇이고 신탁형ISA와 일임형ISA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

기본적인 납입한도, 가입기간, 세제혜택 등은 동일하지만 누가 운용을 하느냐에 차이가 있습니다.

신탁형 ISA는 투자자가 직접 금융상품을 선택하고, 자기만의 ISA계좌를 구성하여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편입부터 리밸런싱까지 투자자가 원하는 대로 직접 운용합니다. 금융상품 구성으로는 일반정기예금, 저축은행이라고 부르는 제2 금융권 정기예금, 주가지수연계 ELS, 주식형펀드, 채권형펀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하는 상품을 직접 선택하여 가입을 하게 됩니다.

일임형 ISA는 고객이 직접 상품을 선택하지 않게 되고 고객별 투자성향에 따라 선정된 모델포트폴리오를 전문가에게 투자를 위임하는 형태입니다. 선택을 하게 되면 투자전문가그룹이 투자자가 위임해 준 자산의 종류·비중 ·위험도 내에서 운영을 알아서 하고 투자자에게는 사전 통지 후 분기 1회 이상 리밸런싱을 통해 운용·관리해주는 상품입니다. 전문가에게 맡기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고객에게 적당한 상품입니다.



문7) ISA는 신탁형이나 일임형이나 수수료가 비싸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되나요?

아니요~ 비싸지 않습니다.

ISA가 아닌 일반 펀드별로 가입했을 때와 보수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예를 들어 신탁형ISA의 ELS가입 수수료가 0.5%이나, 일반 ELS인 경우에는 0.7%~1.0%로 0.2%~0.5%까지 저렴합니다.

일임형 ISA 경우에는 모델포트폴리오에 따른 편입상품 보수 및 수수료와 일임보수가 적용됩니다. 중위험의 경우, 일임보수는 0.4%, 편입상품 보수 및 수수료를 포함한 총 비용은 0.7% 수준입니다. 일반 중위험 펀드의 경우 1%이상으로 ISA가 더 저렴합니다.

문8)일임형 ISA와 신탁형 ISA가 동시에 가입이 되나요?

아닙니다. 투자는 신탁형과 일임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한 개의 계좌만 보유 가능합니다.

문9) 인터넷으로 가입을 할수 있나요? 있다면 절차가 따로 있습니까?

인터넷으로 가입 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은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ISA는 가입자격 대상 여부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며,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번호”를 발급받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입전 반드시 홈텍스에 먼저 접속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서민형과 일반형의 확인서류가 다르니 잘 선택하십시요.

 문 10) 마지막으로 정리 부탁드립니다.

세테크가 가능한 상품은 종류가 많지 않아서 가입자격이 되신다면 꼭 가입하시는게 유리합니다. ISA는 전 금융기관 공동판매상품이고 1인 1계좌만 가입가능한 상품이기에 금융기관별로 꼼꼼히 비교하신 후, 가입 하시는게 좋습니다.

연간 2천만원까지 가입가능하지만, 소액투자자에게도 적합한 상품입니다. 적금 10만원부터 투자상품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지금 당장 소액이더라도 향후에 자산형성을 위한 용도로 가입하십시요.ISA 의무가입 기간 5년은 결코 짧지 않습니다. 낮은 보수와 고객님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가입하셔서 비과세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출처-신한PWM부산센터 팀장 신상욱 _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http://snacker.hankyung.com/article/83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