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마이너스 통장 발급 방법, 주의사항 알아봅시다.

마이너스 통장과 일반 대출의 차이는 금리와 납부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신용대출은 신용등급과 직군에 많은 영향을 받고 심사를 통해 발급이 되고, 정해진 기간 내에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식이라면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대출 한도를 정한 다음에 자유롭게 사용하고 갚는 방식이라 매달 불입금액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원금 부담이 덜 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1천만원 받았다고 가정하고, 그 중에서 500만원만 사용했다면 500만원의 이자만 납부하기 때문에 사용한 금액에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이 대출보다 이자에 있어서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자금 유통에 불안정하거나 단기 대출이나 비상금이 필요한 경우, 목돈이 갑자기 필요하고, 언제 갚을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려울 때 마이너스 통장이 좀 더 유연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 입장에서 마이너스 통장쪽이 더 부담이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가 더 높게 책정이 되는 편입니다.


단기 대출이라면 마이너스 통장 발급하는 것이 좀 더 편리하고, 그보다 더 큰 목돈 대출을 원한다면 신용대출을 금리가 낮아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이 당장 필요하진 않아도 혹시 모를 대비를 위해 개설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은행과의 거래 실적이 곧 신용도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라도 바로 갚아서 신용도에 문제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은 복리로 계산하기 때문에 단기 대출이 아니라 장기 대출이라면 이자가 높습니다. 만일 마이너스 통장 개설 한도 금액보다 더 높은 금액을 빌리게 될 경우 연체로 보기 때문에 이자까지 포함하여 한도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론보다 신용도에 영향을 덜 주고, 마이너스 통장 개설하여 빌린 후, 바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50% 이하를 빌리고 잘 갚는다면 오히려 신용도 상승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이너스 통장에 돈을 빌린 만큼 부채가 된다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발급 방법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에서 마이너스통장 개설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케이뱅크는 인터넷 은행답게 지점 방문 없이 어플로 통장 개설이 가능하며, 신용카드를 1년 이상 사용한 사람, 신용등급에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며 300만원 한도로 5.5% 금리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됩니다.


카아오뱅크 최대 300만원까지 소액 전용으로 비상금 대출과 더불어 마이너스 통장 최대 1.5억원까지 6개월 이상 재직중인 직장인 대상의 상품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무직자, 대학생, 주부 등도 신청가능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직장인만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에 연 환산 소득이 1천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연체나 채무 불이행과 같은 기록이 없는 신용등급이 좋은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아두신다면 거절 대상인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최대 10년까지 연장가능하지만 대출 기간은 1년으로 2.8~9.8%까지의 금리가 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발급시 주의할 점은 1년 이하의 단기가 아닐 경우에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출처: http://green-study.tistory.com/2474 [푸르른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