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굴리기.재테크

CMA통장 장점,활용하기

CMA 통장 

단기재테크에 좋은 상품인 CMA 통장이 있습니다.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이자가 발생하며 만약 전용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최고 5% 수준의 수익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MA 통장은 무조건 활용하셔야 하는 통장입니다. CMA 통장은 Cash Management Account라고 해서요. 쉽게 말씀드리면 수시 입출금이 언제든지 가능한 통장을 말합니다. 일반 은행에서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구조가 동일하고 수시 입출금이 자유롭고, 언제든지 돈을 넣어놓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사용하기 편하고요. 장점이라고 생각하면 CMA 통장에는 이자가 무려 연 2.5% 정도 붙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은행에 돈을 넣어놓을 때는 1년이나 6개월 정도가 지나야 해당 금리를 받을 수 있잖아요. 그런데 CMA 통장은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200원, 300원 이렇게 돈이 붙죠. 그래서 비상금통장은 CMA 통장에 넣어놓고 비상 자금을 언제 꺼내서 쓰실지 모르고, 또 그게 1년일지 6개월일지 모르기 때문에 수시로 돈 관리를 하셔야 할 때는 CMA 통장에 넣어놓고 활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CMA 통장을 선택하실 때 두 가지를 꼭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첫 번째는 예금자 보호가 되는지, 안 되는지 보셔야 하고요. 두 번째는 원금 보장 여부입니다. 우선 예금자 보호는 많은 분들께서 신경 쓰시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실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CMA 통장은 전혀 상관없습니다. 일단 CMA 통장을 개설하실 수 있는 증권사나 회사를 알아보면요. 종금사라고 있어요. 종금사에서 나오는 CMA는 예금자 보호가 50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종금사 CMA가 아닌 일반 증권사 CMA는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지는 않고 있고요. 두 번째 말씀드렸던 원금보장 되느냐, 안 되느냐. 결론은 원금보장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금이 손실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왜 그러냐면, CMA 통장이 우리한테 이자를 많이 주잖아요. 그 이유가 뭐냐면 우리 고객분들의 돈을 예치해놓으면 증권사에서 CMA에 모인 자금을 가지고 우량한 어음과 채권에 투자해서 어느 정도 수익을 만듭니다, 증권사에서. 그 수익을 만든 것에 대한 이자를 우리한테 조금씩 나눠주는 개념이거든요. 그래서 혹시나 증권사 쪽에서 투자를 잘못하거나 문제가 있는 투자를 하게 되면 손실의 위험은 있을 수 있으나, 생각보다 안전하게 운영하고 손실이 없는 방식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사실 우리 고객분들은 원금 손실에 대한 걱정은 전혀 안 하셔도 되고요. 비상금통장이나 잠깐 투자하기 위해서 대기하고 있는 자금이나, 잠깐 들어온 돈이나, 이런 돈들은 CMA 통장을 개설하셔서 관리하셔도 되고요. 원금 보장, 예금자 보호 이런 거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소액으로 관리하시는 것은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