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life

다이어트에 좋은견과류,브라질너트

이색 견과류의 효능과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브라질너트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길이 50m가 넘는 나무의 열매인 브라질너트는 심은 지 수십 년이 지나야 열매를 맺기 때문에 재배가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랜 시간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식량으로 채집했으며 20세기에 들어서야 상업적인 목적으로 집중 재배하기 시작했죠.
멸종 위기에 놓이면서 벌목하면 법적 처벌을 받는 중요 자원으로 브라질보다는 볼리비아에서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브라질너트 중 상당량은 야생에서 수확하기 때문에 품질이 일정하지 않다고 합니다. 원산지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열매는 아몬드와 닮았으며 크기는 아몬드의 2배 정도. 특유의 흙냄새가 진하기 때문에 아몬드의 고소한 맛을 기대했다가는 당황하기 십상입니다. 브라질너트는 뛰어난 항암 효과의 셀레늄이 풍부한데, 마늘의 무려 130배에 달합니다.

셀레늄 외에도 미네랄, 필수지방산, 스테롤, 토코페롤 등을 함유해 혈압과 혈당을 낮춰주고 공복에 섭취하는 경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하루 4알 이상 장기간 과다 섭취하면 셀레노시스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 과잉에 따른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에 머리카락이 빠지고, 손톱 변색, 메스꺼움, 관절 통증, 피로감이 심해집니다. 셀레늄은 연령에 따라 권장 섭취량이 다르지만, 지나칠 경우 DNA가 손상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레시피
양배추나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항암 효과가 높아집니다. 브라질너트 2알을 다져 넣은 고추장이나 쌈장과 함께 양배추 쌈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