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insurance)

종신보험·연금저축,새내기 직장인에겐필수 쳇크하고 준비하자

사회생할을 시작하는 20~30대 직장인이라면 보험에 괸심이 많을거예요,,

이 시기에는 한발 앞선 재무설계가 중요합니다.

 재무설계란 인생 시기별로 재무 목표를 수립하고 재원을 적절히 관리해 미래를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결혼을 하면 가족을 위한 보장자산을 확보하는 것이중요 합니다. 보장자산은 조기사망·장수·질병 등 각종 위험에 대비해 미리 준비하는 자산입니다.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조기사망과 장수리스크에 대비한 보장자산을 보험을 통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선취자산 성격이 있어 가입과 동시에 보장자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다소 부담된다면 적은 보험료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정기보험도 고려할 만하고.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처럼 사망을 보장하지만 보장기간이 정해져 있어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 보장성 보험료는 연간 납입액의 1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13.2%)를 받을 수 있어 절세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다음으로 장수리스크에 대비하려면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직장인이라면 연간 납입액의 4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13.2%)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간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사람은 보다 높은 세액공제율(16.5%)이 적용된다.

5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에 연금 형태로 받을 때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하지만 중도에 해지하거나 일시금으로 수령 시에는 기타소득세를 납부해야 돼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질병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다.

적은 보험료로 다양한 질병에 대비할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은 우선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실손의료보험은 입원비·통원비 등 실제 부담한 병원비의 상당 부분을 보상 받을 수 있어 의료비 부담을 크게 덜어준다.

실손보험에 가입할 때는 여러 보험사 상품을 가입해도 하나만 보장되므로 중복 가입 여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이외에도 CI보험과 GI보험에 가입하면 크고 작은 질병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