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실손의료보험은?,직장인필수가입

집 구입과 결혼에 들어갈 목돈을 마련하기에도 바쁜 새내기 직장인들에게 보험료는 쓸데없이 나가는 가욋돈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분명한 건 어떤 보험이든 젊은 시절에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낮다는 점이다.
빠를수록 하루라도 빨리 가입 하는게 좋다.
실손보험이란?
실제 발생한 손해액을 책정하여 보상해 주는 보험
미리 정한 보험금 액수만큼만 지급하는 정액형 보험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보험사가 실제 발생한 사고로 입은 손해액을 평가하여 보상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한다.

 


◆실손의료보험은 무조건 ‘가입’

보험은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용어가 어렵고 상품구조가 복잡해 가입 시 설계사 등 다른 사람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사회초년생일수록 고액 보험상품에 덜컥 가입하기보다는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상품을 선택한 뒤 보장내역과 보험료를 꼼꼼히 비교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문가들은 새내기 직장인일수록 사고·질병에 대비할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는 게 필수라고 조언했다. 입원 및 통원비 등 실제 소요되는 치료비를 보상하는 실손의료보험 가입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 어릴 때 가입하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싼 데다 높은 손해율 때문에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매년 인상할 가능성이 있어 가입을 서두르는 게 여러모로 이익이다. 다음달 1일부터는 실손의료보험을 종신보험 등 다른 상품에 끼워 파는 행위가 금지되면서 특약을 포함해 월 1만원 안팎의 보험료로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보험상품 비교사이트인 보험다모아에 접속하면 상품 가격 및 특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여러 보험사에서 실손보험에 가입했다 하더라도 보험사 한 곳에서만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도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올해 하반기부터는 회사에서 가입된 단체 실손의료보험이 있다면 기존에 가입한 개인 실손보험을 중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인실손보험 중지 기간엔 보험료 납부와 보장 없이 단체 실손으로만 의료비를 보장받는 방식이다. 중복해서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이후에 퇴사로 단체 실손이 종료하면 중지했던 개인실손보험을 별도 추가 심사 없이 재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