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신용대출 나의 신용에 맞는 대출준비 노하우



녕하세요.살면서 빚이 없으면 가장 좋겠지만, 팍팍한 살림살이에 대출이 꼭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왕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이자 부담과 상환기간 등 조건을 살펴보고 내게 맞는 대출법을 활용하세요

어떻게 무슨 이유로 대출을 받게 되든 대출도 잘받아 잘쓰고 잘 갚아야만 합니다.과도한 빚은 당신에게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계획된 대출과 상환으로 꼼꼼이 따져 보고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대출 많이들 알아 보실건데요

신용대출은 담보 대출과 달리 나의 신용만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 주는것입니다.

 즉.신용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회사나 개인에게 신용을 믿고 대출해주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기관에서는 담보가 전혀 없거나 대출 금액보다 담보액이 적은 경우를 신용 대출이라 부릅니다.

그래서, 보통 얘기하는 신용 대출의 정확한 표현은 무담보 대출이라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담보가 있다면  낮은 금리로 해결 할 수 있겠지만, 담보가 없고 이미 사용중이거나, 빠른 시간안에 진행 하실려면 신용 대출이

가장 먼저 알아 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다들 가장 쉬운 방법으로 사용하는 신용 카드에서 카드론을 받는 방법이지 않나 합니다.

ATM기에 가서 예금 인출 하듯이 인출하면 되니깐 쉽고 간편 합니다.

아니면 인터넷으로 클릭 몇번 하면 입금이 됩니다.

이것도 물론 카드회사의 실적으로 계산해 신용으로 돈을 빌려 주는 것이지요,

거기다 결제 금액이 부족하면 “리볼빙”으로 부족한 금액을 다음달로 이월해주니 더욱 끌리게 됩니다.

하지만...

카드론의 금리가 연 23%이상 수준이라는 거죠.

거기다 리볼빙 금리는 무이자가 아닌 20% 후반의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카드사에서는 이를 친절하게 고지해주지 않습니다.

거기다 계산 방법도 복잡해서 일반 사용자가 이를 미리 정확하게 계산하기가 쉽지도 않죠.

그래서, 연체를 피하려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카드 수수료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는것이 좋은데요. 

어떻게 잘 받을 수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신용대출, 은행권에서 잘 받는 노하우

1 . 다른 모든 재테크에더 유용한 방법인 주거래은행을 따로 설정하고 

자주 이용하여 거래와 예적금실적을 쌓고, 잔고잔액유지를 이용하여 주거래은행의 실적등급을 향상 시킨다면

마이너스통장 발급 및 여러 금융거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본인의 직장규모를 정확히 파악을하여 외감법인 이상의 직장에 재직중이라면 반드시 은행쪽으로는 대상으로 인정될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합니다.


3. 4대보험을 반드시 적용받는 직장을 다녀야하며 소득신고를 정확하게 해야합니다.

세금공제가 아깝다는 이유로 신고금액을 줄인다면 은행권에서 보는 연봉은 작아지기 때문에 한도감액과 대상제한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이직을 피하며 한직장에서 장시간 근무를 하여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기회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장의 주거래 은행을 검토하여 직장 주거래은행으로 충분히 자격이 될수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현금 서비스와 같은 급한 자금융통을 쉽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현금 서비스도 빌리는 것임을 자각한다면 잦은 이용은 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각종 연체 및 신용카드 사고를 유의하고 신용카드의 개수는 3개이상이 되지 않도록 유지하여 신용카드연체는 절대적으로 피해야할 것입니다.


■ 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 금액, 대출 기간, 원금 상환 가능 금액, 매월 납입 이자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그래야 불필요한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만기 전에 갚게 된다면 중도상환수수료도 중요해집니다. 

대출 전,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한눈"에 접속하면 은행별 금리와 조건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대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금리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1) 금리인하 요구권으로 금리 낮추기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글자 그대로 은행 등에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하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이 상승하거나 취업, 승진 혹은 연봉 인상으로 인한 소득 증가 등의 변동사항이 생길 경우나 변호사나 의사와 같은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금리 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에 방문하여 금리 인하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증빙자료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기관마다 적용 조건이 다르므로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더 저렴한 대환대출로 갈아타기 
금리와 각종 우대금리를 비교해 타 금융기관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대환대출도 금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등 갈아타는 부대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3) 대출 만기 시에는? 

대출 만기 시, 무조건 재계약을 하기보다는 대출 기간, 상환방법 등을 꼼꼼히 따져서 더 좋은 조건의 다른 대출 상품도 알아보세요. 그리고 만기 

연장 시에는 필요한 기간만큼만 월 단위로 연장하여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금리를 유리하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출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금리 혜택을 보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죠. 대출 금리를 줄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꼭 필요한만큼만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대출 전 반드시 자신의 목적과 계획에 맞는지 점검하는 것이 스마트한 대출의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