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insurance)

종신보험 언제 가입이 필요할까?가입시점 알아보기

취업에 간신히 성공해 사회에 한 발 내디딘 새내기 직장인들에게 보험은 다소 멀리 느껴질 수 있다. 집 구입과 결혼에 들어갈 목돈을 마련하기에도 바쁜 새내기 직장인들에게 보험료는 쓸데없이 나가는 가욋돈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분명한 건 어떤 보험이든 젊은 시절에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낮다는 점이다. 


아직 부양가족이 없는 미혼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종신보험 가입은 잠시 접어두는 게 좋다. 종신보험도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게 유리한 건 맞다. 나이가 들수록 질병 발생이나 사망 위험이 높아져 보험료도 오르기 때문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종신보험은 사망보장이다. 대부분 종신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매월 10만원 이상으로, 다른 상품에 비해 고액이다. 사회 초년생은 비싼 종신보험보다는 실손의료보험 등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항목을 모은 보험에 우선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설명이다.




금융소비자연맹에 따르면 보험상품 가입자의 30%가량이 가계 형편을 이유로 2년 안에 보험을 해지한다. 해지상품 대부분이 종신보험 등 고액보험이다. 이뿐만 아니라 목돈이 필요해 중도해지해도 가입 후 수년 안에는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원금에 크게 못 미칠 경우가 많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