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아파트담보대출시 알아야할것,금리에서 유리...

아파트를 구입하거나 전세를 구할 시에 100% 자기 돈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아파트담보대출이다. 아파트 담보 대출은 가지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에게 맞는 아파트담보대출을 저금리로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중요하다. 대출자 직업, 신용등급, 소득 및 지역에 따라 대출 한도나 이자가 달라지며 무엇보다 저금리로 아파트대출을 받기 위해선 자세한 용어를 알아야 한다.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을 말하는데 여기서 주택담보대출 비율이란 은행들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한다. 즉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집의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가의 비율을 뜻하는 것. 흔히 보통 기준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한다.



DSR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이다. 주택대출 원리금 외에 모든 신용대출 원리금을 포함한 총 대출 상환액이 연간 소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대출상환 능력을 심사하기 위해 금융위원회가 2016년 마련한 대출심사 지표다. 주택담보대출 이외에 금융권에서의 대출정보를 합산하예 계산한다.

RTI는 연간 부동산 임대소득을 연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1억원이 넘는 액수의 대출을 받으려는 임대사업자들은 RTI가 150% 이상이어야 한다.

DTI는 주태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의 상환액과 기타 부채에 대해 연간 상환한 이자의 합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채무자의 소득으로 얼마나 잘 상환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 대출한도를 정하는 제도다. 이때 DTI가 사용된다. DTI 수치가 낮을수록 빚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높다고 인정된다.

신DTI는 정부가 2017년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통해 2018년 1월부터 시행한 규제다. 신DTI는 투기 수요 억제를 위해 다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핀셋 규제로 서울이나 수도권은 물론 세종시, 부산 해운대구 등 청약조정지역에 우선 적용된다. 신DTI는 신규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과 기존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합친 금액을 연간소득으로 나눈 것이다.

아파트담보대출의 금리를 비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상담시 용어를 알고 있으면 헷갈리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http://www.fn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