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loan)

제2금융권의대출상품.신용대출,아파트론,오토론등..준비전필독

대출 상품을 포함하여 보통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에서 직군별로 취급하는 신용대출 상품 유형을 소개해보겠다. 
 


먼저 전문직이나 대기업 직장인, 공무원 등이 대상인 대출은 비교적 높은 한도와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한 자리 수의 금리도 가능하지만 시중은행보다는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중은행부터 알아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미 시중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의 상품을 많이 사용한 후 추가 대출이 필요한 대출자들이 보통  제2금융권을 찾는다. 이런 경우에는 대출 금리도 더욱 올라가기 마련이다.
 
프리랜서, 자영업자, 소규모 직장에 재직 중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상품은 보통 최대한도가 3천만원 정도이며 최저금리는 연 10% 중후반대다. 그러나 최대한도와 최저금리를 적용받으려면 다른 대출채무가 거의 없어야 한다. 이미 기존 채무가 상당 규모 있다면 한도도 줄어들고 금리는 보통 연 20%를 상회한다.

 




무직자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도 드물게 있다. 이 상품은 보통 나이 제한이 만 35세 이하이며, 남자의 경우 군 미필자는 이용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한도는 보통 1000만원을 넘지 않으며 금리도 연 20%대 이하를 적용받기 어렵다. 소득활동이 없는 가정주부들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 재산 상황과 남편의 소득 활동 등의 간단한 확인 절차만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큰 한도를 부여받기는 쉽지 않지만 비교적 절차는 간소한 편이다. 다만 이 또한 고금리를 각오해야 한다.
 
직군과 상관없는 신용대출상품으로는 여러 저축은행이 다루고 있는 아파트론 상품과 일부 캐피탈 회사들에서 취급하는 자동차론 상품이 있다. 
 
아파트론은 주택에 담보를 설정하고 대출을 받는 담보대출과 다르다는 것을 유의하자. 아파트 혹은 빌라를 자가로 소유하고 있다는 서류 증빙만으로 대출이 나오는 상품이다. 다만 시세와 물건 확인의 편리성 등의 이유로 아파트 외의 단독 주택·연립 주택 등은 대상에서 제외하는 금융 기관이 많고, 시세가 너무 낮은 아파트 역시 취급하지 않는다. 담보대출에 비해서는 훨씬 높은 금리를 적용받지만 담보 설정 없이 소액을 빠르게 이용하고 싶을 때나, 이미 선순위·후순위 담보가 모두 설정되어 있을 때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자동차론은 차종과 연식에 따른 현재 중고시세를 고려하여 그보다 낮은 한도 선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다만 할부금이 남아있다면 중고시세에서 할부금을 차감한 금액이 적용되므로 실제 가능한 대출금액은 크지 않을 것이다.
 
이외 많은 저축은행들이 햇살론이나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대출, 사잇돌 대출과 같은 정부 지원 상품들을 취급하고 있다. 이 상품들에 대해서는 추후에 별도로 살펴보겠다.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에 따라 주력하는 상품들이 다를 수 있다. 어떤 저축은행은 사업자 상품을 아예 취급하지 않는 반면 자영업자에 관대한 저축은행도 있다. 대학생 및 무직자 상품에 주력하여 틈새를 노리고 있는 기관도 있다. 특히 지역에 뿌리를 두고 있는 저축은행들은 인터넷을 통한 신용대출 영업이 주 수입원이 아니므로 특정 상품만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잘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 기관에서 일단 대출을 받으면 다른 곳에서의 대출 승인 가능성과 대출 한도는 급격히 하락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