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굴리기.재테크

내게 맞는 펀드 선택 방법


안녕하세요, 힘든 사회 생활을 하면서 돈이 많으면 얼마나 좋을까요?그래서 저축을 하고 투자를 하고 재테크를 합니다.

사람은 이렇습니다. 내가 어떠한 자산에 투자하고자 할 때 두 가지 마음이 공존합니다. 다른 하나는 은행의 예적금으로 얻을 수 없는 고수익을 얻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꼭 원금이 보장되었으면 합니다. 이게 투자와 재테크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의 변치 않는 마음이자 욕구인 것입니다. 

물론 저마다 투자성향이 다르기에 달리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리에게는 수익을 쫒는 재테크보다는 만족할 수 있는 재테크가 더욱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힘든 세상 일확천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내 재산을 지키면서도 충분히 욕구을 채울 수 있는 투자방법이 이처럼 존재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신다면 적어도 자신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안정장치를 확보한 상태에서의 저축을 지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국민 절반이상이 부모 부양책임은 가족이 아닌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는 국민인식 변화 조사 발표가 있었다.

또한, OECD국가 중 가장 가난한 노후를 보내고 있는 노인의 빈도수가 한국이 1위라고 한다.이런 기사를 보면서 트리플 30시대에 인생의 변화를 감지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과 철저한 준비의 대해 필요성을 더 깨닫게 되었다.

자산을 관리할 때 이제는 0.1%의 너무 민감하지 않았으면 한다. 

정기·예적금만으로는 자산의 증식을 이루고, 미래의 행복한 노후를 설계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본인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고르는 방법을 많은 정보를 통해 알고, 듣고, 전자금융 시대의 컴퓨터 AI인공지능 로봇이 금융상품을 바로 골라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 창구에 한번은 방문해서 금융 상담을 받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여서 투자 상품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이 쉽지 않다.

본인에게 맞는 펀드 고르는 방법부터 시작해 보자.

좋은 펀드 고르기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정보들로 인해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떤 펀드에 투자해야 할지 막막하고 고민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결국 최종 투자판단은 본인의 몫이다. 따라서 각자 자신의 목적과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를 고르는 방법을 발견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펀드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제일로 생각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에 대한 ‘수익률’일 것이다.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펀드를 살 경우에도 이리저리 분석을 하기 보다는 금융 판매회사 창구에서 추천하는 펀드를 그냥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펀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펀드 선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이 분석은 투자의 방향성을 잃었을 때 길을 안내해 줄 나침반 역할을 한다.펀드 선택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투자성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운용 스타일의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투자 성향이 안정적이라면 채권 비중이 높은 펀드를, 공격성향이라면 주식 비중이 높은 주식형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적합한 펀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둘째, 펀드의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해야 한다. 

펀드의 규모, 펀드 설정 후 운용된 기간, 펀드매니저 교체여부를 통해 안정적인 운용을 살펴봐야 한다. 또한 편입된 주식의 종류를 파악하고,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운용사의 운용능력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셋째, 위험을 이해해야 한다

높은 수익률에는 높은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위험을 회피하는 방법은 장기투자이다.장기투자는 펀드에 있어 단기적인 시장 상황은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위험회피의 방법이다.

이 세 가지 펀드 선택방법에 추가한다면, 펀드가 보유한 상위 10개 종목의 성격 및 신용과 자산 내 구성 비율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마지막으로는 좋은 금융 전문가를 고르는 일이다. 

펀드에 대한 전문성과 펀드 관련 지식이 많은 전문가를 통해 조언을 얻는 방법이 어쩌면 좋은 펀드 선택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내 몸에 잘 맞는 약처럼, 적합한 투자 상품 선택으로 저금리 시대의 해법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NH농협은행 호성파크지점 부지점장

출처 : 전북일보(http://www.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