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의왕국

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벌은 들판의 꽃가루를 모아 집으로 돌아온다...

자세히 관찰해 보면 날개옆에 노란 꽃가루 뭉치가 양옆으로 보일것이다..
꿀벌들의 집단에는 질서가 있다
새끼를 낳는 여왕벌......
그리고 숫컷벌(숫컷벌은 많지가 않음-여왕벌의 짝지기에...)
그리고 일꾼벌...
입구에서 정찰를 맏고 있는 벌도 있다..
침입자가 꿀벌들의 습격에 죽어있다.
땡벌 같은 벌들은 꿀벌보다 힘이 강하지만.....침입자가 생기면 여러 벌꿀들이 달라붙에
자기 목숨을 바쳐 자기들을 지킨다...
우리가 먹는 벌꿀,,,결코벌꿀들의 세계에 서는 사투와 온힘을 다해 모아온 벌꿀들의 식량이다.

자기들 식량을정성을 기울인다...
가을에 접어들면 10~11월에 꿀벌들이 모아둔 식량? 벌꿀을 우리 인간들이 수확을 하는 시기이다. 물론 꿀벌들이 겨울 동안 먹을 수있는 식량은 남겨두고 수확한다.

꿀로 가득차있는 벌집
이렇게 벌집통에서 꺼넨 벌꿀을 짜내면 우리가 먹는 귀한 식품 벌꿀이 탄생된다.



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벌꿀은 꿀벌이 인간에게 주는 귀한 건강 식품이다.

 

식물의 꽃 꿀샘에서 화밀을 일벌의 혀로 빨아들여 꿀벌의 몸에 담아 와서, 벌집 속의 소비에 저장하면서, 주로 야간에 벌들의 식량으로 만들어져 저장된 것이다.

 

벌집(소비)에 저장된 꿀을 채밀기(원심 분리기)를 사용해 소비에 저장된 상태 그대로의 것을 분리밀이라 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일반화된 벌꿀이다.

 

소비에 저장된 상태 그대로의 것을 소밀이라 하며 우리나라에선 토종 벌꿀에서 이런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꿀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것이 가장 좋은가?


벌꿀은 계절마다 피어나는 꽃의 종류에 따라 이름이 지어지는데 예를 들면 유채 꿀, 아카시아 꿀, 메밀 꿀, 싸리 꿀, 밤 꿀, 콩 꿀, 참깨 꿀, 벚꽃 꿀, 감 꿀, 귤 꿀, 자운영 꿀, 들깨 꿀 등으로 수 많은 꿀이 있으며 꿀에 따라 그 맛과 향, 색상, 농도 등이 각각 다르다.

또한 생산되는 지역에 따라 향과 맛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벌꿀 고유의 향미에 대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문제이지 어느 것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한방에서는 겨울에 응결 시 백색으로 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유채 꿀, 싸리 꿀 등이 이에 속한다.